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해동검도 수련과정 및 홍보영상

해동검도 이야기

by Yeomju-HaedongKumdo 2020. 4. 20. 03:29

본문

728x90
SMALL

'해뜨는 동녘' 
넓은 땅의 시작을 의미하는 海/東/劍/道

☆ 수련과정 ☆

1. 5분 선체조
몸과 마음의 긴장을 충분히 풀어주고 수련에 임하는 자세를 정비한다.

2. 15분 기본자세
본 운동에 앞서 기초체력을 기르고 기본동작을 반복함으로서 품격있는 검도의 기초를 튼튼히 하고 강인한 정신력을 키운다.

3. 10분 단전호흡 및 명상
흐트러진 호흡과 마음을 안정시키며 심신이 들뜨지 않도록 평정심을 찾는다.

4. 20분 검법/격검
검도의 공·방기법을 체득하고 새로운 것을 배워나가는 흥미와 수련동기 유발을 촉진 시키며 극기와 상대존중의 예양심을 기른다.

5. 10분개운기공/정리운동
독특한 개운기공법으로 단전의 힘을 증강시켜 자신의 중심을 안정시키고 신체의 균형을 잡아준다. 수련시 격렬했던 심신을 가라앉히고 근육이 경직되지 않도록 부드럽게 정리체조로 마무리한다.

☆ 검법체계 ☆
쌍수/심상/예도/본국/외수/짱검/참선

해동검도는 자연만물이 인간의 심성(心性)을 투과하여 만들어진 무적형상(武的形象)이다.
천지(天地), 사방(東西南北)이라는 육합(六合)의 공간 세계를 형상화(形象化)하여 우리 몸으로 그려 담는 검무예이다. 여기서 무적(武的)이란 찌르고, 막고 베기의 과단성(果斷性)이고 형(形)이란 자연 물상의 질료로서 현상계에 보이는 물질 세계를 말한다. 상(象)은 인간의 이념과 자연을 인식하는 형이상학적 기호체계이다. 아래 기본동작은 형상(形象)세계를 몸으로 표현한 자세 등이다. 

<해동검도 검법 기본자세>
1. 빛광(光)자 베기
2. 대도견적세(大蹈見賊勢)
3. 금계독립팔상세(金鷄獨立八像勢)
4. 자연견적서(自然見賊勢)
5. 소도견적서(小蹈見賊勢)
6. 조천세(朝天勢)

* 위 기본동작은 "무예도보통지" "무예제보" "기효신서" "무비지" 등을 총 망라하여 새롭게 나한일 총재께서 창출한 검법이다. 이 기본 동작을 토대로 "쌍수검법", "심상검법", "예도검법", "장백검법" 등이 해동검법 체계가 되며 이러한 이론과 실재가 해동검도를 이룬다.

[발도 및 착도]
해동검도에서 발도 착도는 수 많은 검법에 각기 다른 착도 발도 자세가 있으므로 이 것을 택하여 수련한다.
진검법에서는 착도 발도법이 매우 중요하여 그 자체 만으로도 수련법이 될 수 있다. 발도는 검 기운을 밖으로 표출하는 검세 이므로 그 자세가 웅원하며 활기차야하고, 착도는 다시 검을 가다듬는 것이므로 안으로 참구하며 자신의 내면의 세계를 성찰하는 수련 법이라 하겠다. 즉 음양(陰陽)의 조화라 할 수 있다.

격검
쌍수,외수,쌍검/죽도,목검,진검

- 격검은 외수검법(선방검법) 체계를 겨루기화 한 것이다.
- 격검 가격 포인트는 상단(天:머리), 중단(人:양목), 하단(地:오른발) 세 곳이다.
- 외수검법 기본 동작 1~7번과 약속격검 1~5번을 기본으로 한다.
- 위의 기본 동작과 약속겹검이 충분히 수련된 후 자유격검이 가능하다.

진검베기 수련

짚단베기
짚단은 대나무와 달리 두터워 베는 순간에 충분히 베지 못하고 검날이 빠져 나오는 경우가 많다. 또한 검결은 유지하지 못하여 바르게 베어지지 않고 휘어져 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 또한 검결의 쓰임이 깊지 못하여 짧게 검을 쓰기 때문이다. 대나무는 짧게 강하게 베므로써 남성적이라면 짚단 베기는 길고 여운이 남는 듯하여 여성적인 면이 강하다.  베기 수련 법에는 대나무, 짚단 베기만 있는 것이 아니다. 촛불끄기, 여러 형체의 질이 다른 물건을 메달아 베거나 달리고 뛰며 구르며 베는 등 여러 형태의 베기 법이 있다. 

대나무베기
짚단과 대나무는 인체를 대용(代用)하는 물체이다. 즉 짚단은 인체의 살붙이고 대나무는 뼈에 해당한다. 검법의 찌르고, 막고, 베기의 동작을 응용하여 실제 베기 수련하므로써 진검 수련의 또 다른 체험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베기 수련은 매우 격한 자기 수련이므로 평상심을 유지하는 수련으로 그만이다. 잘 베어지면 흥분 하여 서두르고, 베어지지 않을 경우 스스로 짜증내며 검을 패듯이 사용하는 예가 많다.  흥분 되거나 조급해지면 시선을 멀리하고 호흡을 조절하여 마음을 안정 시킨다.  베기는 검의 속도와 발의 움직임 그리고 심리적 변화 등이 한 순간에 펼쳐지는 수련법으로 요즘 수련자들의 각광을 받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베기에 심하게 집착하면 어깨와 허리가 굳어진다.  검법은 함께 수련하면 몸이 굳어질 이유가 없다. 


☆ 수련의 장점 ☆

1. 해동검도를 지속적으로 수련하면 기민성,협응력, 단시간 집중하는 집중력 배양과 효과적인 좌뇌 자극으로 지적 능력 발달과 체력이 증진된다.

2.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음없이 언제나 수련 가능한 건전한 여가선용이 가능한 무예이다.

3. 올바른 예의 교육과 도의 교육을 통하여 자기 자신을 절제할 줄 알며 불의의 상대 공격에는 상대를 적절히 통제 하여 자타의 안전을 도모 할 수 있는 무예이다.

4. 전통무예 해동검도를 수련함으로서 전통의 가치를 바르게 인식하고 자랑스러운 한 민족의 문화와 역사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한다.

5. 실생활에 유용한 전통무예이며 호신 및 국방, 치안무술로도 활용할 수 있는 전통무예이다.

6. 가족의 정신 및 신체건강을 도모 할 수 있는 다양한 수련 프로그램으로 3대가 함께 할 수 있는 평생생활 검무예이다.

7. 해동검도의 단계별로 체계화된 수련과정을 통해 자신의 삶과 타인의 삶도 소중히 여기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학원폭력, 집단따돌림, 원조교제, 비행청소년문제 등 가정과 학교에서 해결하기 힘든 문제를 도장(道場)에서 몸과 마음을 건전하게 단련함으로써 문제 해결과 예방 및 대처 할 수 있다.

8. 해동검도는 전통적인 심신 단련법으로 몸과 마음을 적절히 통제하고 정화 작용을 시킬 수 있는 최적의 무예이다.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